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집 구할 때 꼭 확인하고 체크해야 할 것

by 바람의 노래로 2018. 7. 8.

 

집 구할 때 꼭 확인하고 체크해야 할 것

 

집을 구입하거나, 혹은 전세, 혹은 월세로 집을 계약할 때 정말 중요한 것을 확인하고 체크해야 하는데요. 물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몇가지 중요한 사항 몇가지를 안내합니다. 특히나 월세나 전세도 꼼꼼히 체크해야 하지만, 집을 매매할 때는 정말 꼼꼼하게 체크하고 구매해야겠죠.

 

1. 등기부등본

 

요즘에는 등기부등본을 보는 것은 기본이 되어 버렸는데요. 혹시나해서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안내합니다. 모든 조건이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해 계약을 앞두고 있다면, 반드시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등기부등본에는 소유권 및 가압류, 경매개시결정, 가처분등기 등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했다고 해서 무턱대고 계약서에 도장을 찍기보다는 등기부등본을 세세하게 읽어보고 계약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2. 방음


최근 들어 뉴스를 통해 층간 소음 때문에 이웃 간의 다툼이나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접할 수 있습니다. 층간 소음 때문에 칼부림까지 나는 사태를 본다면, 방음은 반드시 체크해야겠죠. 층간 소음을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어떻게 이웃사촌끼리 저런 일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층간 소음에 시달려본 사람이라면 층간 소음이 얼마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지 알 것입니다. 따라서 집을 구할 때 집의 벽면을 두드려보는 것이 바람직한데, 안쪽 공간이 비어있는 듯한 '둥둥둥' 소리가 날 경우 방음에 취약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채광


집 안의 햇빛이 얼마큼 들어오느냐에 따라 방의 밝기와 겨울 난방비가 결정됩니다. 또한 채광이 좋지 않은 집일 경우 습도가 높아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높습니다. 따라서 집을 보러 다닐 때는 일조량이 많은 오전 11시부터 2시 사이에 방문해 집 안의 조명을 끄고 일조량을 관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집과 너무 가까이에 건물이 위치해 있을 경우 일조량이 적은 것은 물론 사생활이 침해될 우려가 있으니, 이 점도 유의하도록 합니다. 계약을 앞두고 있는 집이 지하가 아닌데도 집에 채광이 들지 않거나 너무 짧다면 곤란하겠죠.